2006년 12월 8일

퍼머링크(Permalink)에 대해

블로그 템플릿을 이리 저리 수정하면서 이것 저것 많이 알게 되었다.
그 중에 하나가 퍼머링크인데 일반 링크와 다르게 퍼머넌트 링크는 대상이 되는 페이지가 영구적으로 (구글이 블로그 서비스를 중지하거나, 내가 해당 페이지를 삭제하지 않는 한..) 존재하는 위치를 가리키고 있다는 것이다.

구글 블로그에서는 포스팅 시간을 나타내는 부분에 퍼머링크가 있고 지금 사용중인 이 템플릿은 해당 페이지의 퍼머링크를 포스트 하단에 게재하고 있다.

그런데 의문이 갔던 것은 왜 다른 분들의 퍼머링크를 보면 마지막 페이지 위치가 영어로 표시되는데 내 포스트에는 blog-post_xx.html로 표시되는 가 였다.

mwultong 님의 퍼머링크

"http://mwultong.blogspot.com/2006/12/google-earth-pyramid-location.html" title="mwultong Blog ― 소설 / IT">▶▶ 구글어스 피라밋 (이집트) 위치, 위도 경도; Google Earth Pyramid Location


내 포스트의 퍼머링크

"http://gurumaru.blogspot.com/2006/12/blog-post_07.html" 템플릿 수정


템플릿의 차이인가 해서 열심히 들여다 봤지만 답은 단순한데 있었다.
위 두 퍼머링크의 차이는 영어나 숫자가 포함되어 있느냐 아니면 한글만 썼느냐의 차이이다.

실제 내가 게시한 포스트 중 일부는 blog-post_xx 대신 달랑 숫자만으로 되어 있다.

결국 구글 블로그에서 퍼머링크를 만들기 위해 제목을 이용하는데 여기에 영문이나 숫자가 포함되어 있으면 그것을 이용하지만 한글로만 되어 있다면 기본 이름인 blog-post를 이용한다는 것이 내 결론이다.

앞으로는 영문 제목도 같이 쓸까 생각중이다.

댓글 없음: